머리열 탈모 '열성탈모' 머리의 뜨거운 열부터 내려야 잡을 수 있다
그나마 겨울이라 생활에는 불편함이 적지만 곧 다가올 봄이나 여름, 가을만 되면 힘들어 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그런 편이긴 하지만 머리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머리숱을 떠나서 조금만 움직여도 땀이 나버리니 정말 미칠 지경입니다.
겨울이라 조금 괜찮다고 말씀드렸다 뿐이지 사실 알고보면 겨울에도 만만치 않습니다. 남들은 춥다고 난리를 떠는 마당에 나 홀로 머리에난 열을 식히고 있자면 참.. 그 또한 서럽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계절과 관계없이 조금만 몸이 뜨거워져도 바로 머리에 열이 올라 얼굴부터 땀에 젖어 곤혹스럽기가 참으로 이루 말로는 다 이를 수 없는 지경인 분들이 많습니다.
저 처럼 이런 분들은 특히나 열성탈모를 겪는 분들이 많은데요 두피열 때문에 탈모로 이어지는 이 심각한 질병(?)은 생각보다 여성들에게서도 많이 나타나며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최근에는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현대인의 대부분이 겪는 탈모의 주 원인으로 머리가 뜨거워져 생기는 열성탈모가 그 원인으로도 많이 손꼽히는 가운데 오늘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두피열 (머리열)을 조금이라도 내릴 수 있는 방법, 생활습관 개선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피열 탈모 ? 열성탈모 ! 두피열 내리는 방법
1.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부정하고 싶은 현실이지만 탈모라는 사실이 피부에 직접 와닿기 시작한 시점이라면 마음을 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다보면 얼굴이 뜨거워지는 경험은 다들 한 두 번씩 있으실 겁니다. 이 처럼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게되며 뇌에 자극이 오게되고 그 자극으로 말미암에 머리에 열을 더욱 심하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탈모에 대한 부담감을 떨처버리고 마음을 비우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현대인의 스트레스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데 욕심을 버리고 화를 다스리는 법을 몸에 익혀 언제나 평화로운 마음이 지속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머리열을 다스리는데도 좋습니다.
2. 적절한 수면은 우리 몸에 가장 좋은 힐링!
자다가 깨면 으슬으슬 추운 경험은 많이 느껴보셨을 텐데요. 사람이 잠을 자면 체열이 내려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한 수면을 통해서 사람은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고 몸이 재생하는데 기반이 되는 것이 수면이므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해야 몸에도 좋고 머리열을 다스리는데도 좋습니다.
건강한 어린이들은 일찍자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 생활을 하듯이 어른들이라도 12시 이전에는 잠들려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숙면은 이루기 힘든 분들도 많지만 우리들의(?) 이 열성탈모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생활습관들이 쌓이고 쌓여 그 결과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우리 몸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12시 이전에 잠들어서 8시간 이상은 잘 수 있는 환경을 여러분 스스로에게 주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게 하는 방법을 찾아나가시면서 우리 몸에 대한 소중함을 다시 깨달아 나가는 것도 좋습니다.
3. 수분 보충은 기본! 육식은 버리고 채식주의자가 되자!
작년 가을인가 겨울쯤 KBS에서 방송된 인간의 조건 여자편 보신분들중에서 하루에 2리터씩 꼬박 꼬박 물 마시고 피부 좋아진 편 보신분들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그저 레몬물? 하나만 꼬박 먹고 몇가지 피부에 좋은, 동안이 될 수 있는 간단한 일상습관을 바꾸는 습관들만 실천했는데도 일주일만에 피부나이가 팍팍 줄어들었습니다.
그만큼 물은 우리 몸에서 혈액순환을 돕고, 혈액순환이 잘 되는 만큼 머리의 열을 내리는 데도 좋은 것입니다. 또한 기름지고 소화도 잘 안되는 육류보다는 채식을 하는 것이 우리몸에 좋다는 사실은 더 말씀을 드리지 않아도 아시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특히 고기나 생선, 우유, 계란 등은 동물성 단백질이고 여기에 고열량식사를 하게되면 피가 탁해지며 우림 몸의 순환을 방해하기 쉽습니다. 되도록 채식 위주의 식단의 우리 몸의 피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울 수 있습니다. 갑자기 줄이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어도 좋을만한 내 몸에 맞는 채소와 야채들을 찾아나가며 식단을 바꾸신다면 머리의 열을 내리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신진대사를 위한 유산소 운동은 필수!
머리의 열을 내리려면 상대적으로 하체에 열이 많이 발생하는 운동이 좋습니다. 가장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 운동은 등산이 가장 좋겠네요! 신선한 공기와 바람을 맞으며 자연과 함께 하기 때문에 몸에도 좋고 유산소 운동으로 하체에도 좋은 등산처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이 머리에도 좋습니다.
간혹 근력운동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피로물질이 과도하게 쌓일 수 있고, 또 상체운동위주로 하다보면 자연히 상체로 혈액이 쏠리므로 머리를 더욱 뜨겁게 하여 오히려 두피열을 내리는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근육 운동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적절한 비율로 같이 해주시면 되고 당연히 하체 운동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주 운동하시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시라면 족욕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귀가 후 시간이 많이 늦는다면 그간 쌓인 머리의 열을 하체로 내릴 수 있게 족욕을 해주시면 좋은데, 발목 언저리까지 푹 담고 머리나 상체에 땀이 날 때까지 계속 하시다 보면 점점 땀이 나는 시간이 짧아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간격을 벌리면서 해주시면 되는데 운동이 어려운 분들이라면 사이사이 족욕을 해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기다리시는 동안 책을 보거나 마음을 다스릴 수 있는 다른 것을 병행하시면 더욱 좋겠네요)
5. 백해무익한 술, 담배는 금물!
이렇게 보니 당연한 말들만 계속 늘어놓는 것 같은데 이렇게 당연한 것들 조차 제대로 하지 않아 우리 몸에 무리가 가고 그것이 머리에 열로 (두피열)로 나타나 탈모까지 이어진 것입니다. 쉬워보이지만 정말 어렵기도 한 것들입니다.
최근에는 담뱃값도 4500원으로 올랐는데 이참에 술과 담배도 같이 끊으시고 금연, 금주에 좋다는 운동을 병행하시면서 식단도 채식위주로 바꾸시면.. 머리열도 내리고 금연(금주)도 하고 운동하며 살도 빼고 스트레스도 안 받고 금상첨화일 것 같습니다.
물론 한 꺼번에 다 한 다는 것이.. 정말 어려운 일이지만 하나씩 하나씩 실천해 나가신다면 적어도 지금과 같은 ㅜ_ㅜ 눈물이 앞을 가리는 상황보다는 조금이라도 나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L군의 생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 뭐먹지 레시피, 마약옥수수 만들기 (올어바웃푸드) (0) | 2015.01.22 |
---|---|
인터넷으로 돈버는 사람들 그 방법은? (0) | 2015.01.18 |
짝퉁논란 수미칩 허니머스타드? 문제는 다른 곳에 있다 (0) | 2015.01.06 |
커피는 역시 조지아 맥스 (0) | 2014.11.03 |
이태임 유희열 카스 라이트 광고 (0) | 2014.08.10 |